Untitled Document
 




MPEG-4 H.264의 장점과 단점
 첨부 : --

H.264의 장점과 단점
[출처 : http://www.zdnet.com : 2002년 10월 11일]
--------------------------------------------------------------------------------

새로운 디지털 비디오용 압축 방식이 조만간에 국제 표준 조직에 의해 승인될 전망이다. 이 신기술은 멀티미디어 기술의 개선을 의미하지만, 몇 가지 단점도 가지고 있다. H.264로 알려진 이 압축 방식은 일반적으로 다른 압축 방식에 비해 훨씬 적은 네트워크 자원을 소비하면서도 기존의 DVD와 같은 품질의 데이터를 인터넷을 통해 전송할 수 있다.

이 코덱 형식은 미국과 유럽의 공동 표준화 단체인 Joint Video Team에 의해 만들어져, 멀티미디어 표준인 MPEG-4의 일부로 올해 안에 승인될 전망이라고 MPEG Requirements 그룹의 Robert Koenen 회장은 말했다. 그는 이 코덱 기술이 비디오 압축 기술의 진보의 결과라고 하면서, 특히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강력한 하드웨어가 만들어진 현재에서는 특히 의미가 있는 기술이라고 평가했다.

한편,MPEG-4의 주요 라이선스 관리 조직인 MPEG LA는 라이선스 심사를 위해 H.264를 특징짓는 모든 기술 특허를 10월 11일까지 신고하도록 각 업체에 요청했다. 제출 기한을 이렇게 빨리 잡은 것은 H.264 기술 라이선스 과정을 규격 승인 과정과 비교해서 늦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MPEG-4 기술의 라이선스 계획은 규격 승인 후에 제안되어 많은 문제가 생겼다.

대형 데이터 파일을 압축하는 기술은 비디오의 온라인 배포나 무선 디바이스에서의 배포 분야에서 핵심적인 요소다. 이들 시장에서 각 업체들이 그 동안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지만, 아직까지 비용과 품질의 문제를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정하지 못했다. 고속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도 500Kbps를 넘는 데이터 처리율을 보증하는 경우는 극소수이며, 이 때문에 미국 영화업계의 인터넷 영화 배포 계획에서 비디오 파일의 크기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하지만 H.264를 사용하면, 1Mbps 이하의 전송 속도에서도 DVD 정도의 방송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기대가 커지고 있다.

물론 이 테스트 결과를 보고, 일반 소비자들이 표준 광대역망 접속을 통해서도 DVD 정도의 스트리밍을 보장할 수 있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다른 압축 방식과 비교해 볼 때 매우 우수한 결과이다. 결과적으로 MPEG-4 Part 10으로 알려진 H.264는 인터넷 및 무선을 통한 VOD 서비스의 고속화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보유 회선을 사용하면서도 보다 많은 채널을 제공하고 싶어하는 CATV 사업자나 DVD 등과 같은 고품질의 비디오 제작업자들에게 H.264는 매우 가치 있는 기술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 이들 업체들은 MPEG-2 기술을 사용했었는데, 이 기술을 사용해서 만들어진 비디오 파일의 크기는 H.264보다 최대 4배나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H.264 기술은 MPEG-4보다 33% 정도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H.264 기술은 몇 가지 단점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이 기술 때문에 SP(Simple Profile)와 ASP(Advanced Simple Profile)로 구현되는 MPEG-4의 구도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 또한 H.264는 압축률은 높지만,SP와 ASP를 단순하게 대체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H.264는 기존의 비디오 압축 기술보다 훨씬 높은 성능을 가지는 새로운 하드웨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소형 디바이스나 캠코더와 같이 배터리로 작동되는 응용에서는 사용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또한 H.264는 이전 기술과 상호 호환성이 없고,SP나 ASP 등 기존의 MPEG-4용 응용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될 수 없다. 비록 이들 소프트웨어는 H.264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 쉽게 업그레이드될 수도 있지만, 소비자나 기업들은 많은 파일 형식을 관리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 한다. - (khw@etri.re.kr)

날짜 : 2004.06.30 조회수 :3453   

목록보기